본문 바로가기
심리학(Psychology)

나쁜 습관을 고치는 방법 (ft 우유 부단한 사람)

by ♥♥♥♥ 2022. 1. 20.

오늘도 고치고 싶은 나쁜 습관을 반복하고 있나요? 매번 말만 반복하고 결심만 하는 고쳐지지 않는 습관이 있나요? 이제 그만 나쁜 습관 하나 괴지 못하는 우유 부단한 나에서 탈피해 보고 싶진 않으신가요?

 

습관적으로 손톱을 물어뜯는 사람, 발로 바닥을 톡톡 두드리는 사람 또는 머리를 긁적이는 사람들은 이러한 귀찮고 나쁜 습관과 버릇을 고치고 싶어 한다. 그러나 커피를 줄여야겠다고 결심하고 나서 두 번째 커피잔을 손에 들었을 때 우리는 좌절하며 분통을 터뜨리곤 한다.

 

그러면 인생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치며 누구나 물들기 쉬운 나쁜 습관인 우유부단에 대해 생각해 보자. 우유부단해서는 문제점들이 사라지지 않으며 쌓여서 인간관계, 학교의 과제와 직장 업무의 수행 등에 걸림돌이 되고 심지어 휴가 여행 때 타야 할 비행기를 놓치게 한다. 자신의 꾸물거리는 습관을 스스로 치료한 노먼 빈센트 필 박사는 이러한 특이한 습관을 "당시의 야망을 방해하고 행복을 파괴하며 심지어는 당신을 죽일 수도 있는 악당"이라고 표현했다. 

 

나쁘고 당신이 원하지 않는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습관은 갈수록 강해진다는 사실이다. 또한 습관들은 의식세계를 피해 우회하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이는 당신이 스스로를 철저하게 재훈련시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 관점에서 나쁜 습관을 고칠 시기가 왔다면 다음의 방법을 참고해 실천해 보자.

 

 

도전하는 사람들
나쁜 습관을 탈피해 보자

 

 

  •  문제점에 집중하라.

많은 나쁜 버릇들은 너무도 깊이 뿌리박혀 있어서 당신이 알아차리지 못한다. 그런 경우 친구나 가족에게 도움을 청해 당신이 그만두고 싶어 하는 어떤 행동을 할 때 당신에게 조용히 신호를 보내도록 할 수 있다.(협력자는 신호만 보내야지 잔소리를 늘어놓아서는 안 된다.) 언제 머리를 긁적이거나 손가락 마디를 구부러뜨려 소리를 내는가를 깨닫는 것이 중요한 첫 단계이다. 또한 다시 나쁜 버릇에 빠지는 순간을 알아차리도록 항시 주의하라. 그러면 당신은 자신이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계속 알 수 있을 것이다. 

 

 

  • 변화할 시기를 선택하라.

순간의 자극에 의해 시작하지 말라. 나쁜 버릇들은 때로 불안에 대한 신경질적인 반응인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당신이 압박감에 빠지지 않은 시기를 택하라.

 

 

  • 현명한 목표를 세워라.

또한 명확하게 하라. 당신이 성취하기를 원하는 것과 시기를 분명하게 계획으로 세워라. 하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은 것을 대상으로 하지 말라. 만일 두 가지의 습관을 고치려 한다면, 한 번에 한 가지의 문제와 맞붙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습관을 버리는 것이 너무 어렵다고 생각한다.(점심식사 후에 커피를 마시지 않거나 회의석상에서 손가락을 튕기지 않는 등)

 

 

  • 대응방법과 대안을 사용하라.

손톱을 물어 뜯는 행동에서 벗어나기 위해 매니큐어를 바르거나, 커피를 끊기 위해서 당신이 좋아하는 과일주스를 찾아내라. 행동에 대한 보상을 하고 이러한 행동 패턴을 강화해라.

 

 

  • 마음을 편히 가져라.

명상이 도움을 준다. 심호흡을 하고 편안히 쉰다. 쾌적한 장소에 있는 자신을 상상하고 조용히 주위의 환경을 즐겨라. 그리고 나쁜 습관을 가지지 않은 자신을 마음속에 그려보라.

 

 

  • 참을성을 가져라.

다시 나쁜 습관에 빠지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불가피한 일이지만 그로 인해 낙담하지 말고 계속해서 꾸준히 노력하라. 

 

 

  • 자신에게 보상하라.

당신이 나쁜 습관과의 싸움에서 승리했다고 생각하면 스스로 보상하라. 하루 쉬거나 짧은 여행을 떠나거나 오랫동안 원하던 것을 구입하라. 

 

 

오래된 나의 나쁜 습관이 있다면 더 이상 우유부단한 나에 불만을 가지기 보다는 아주 작은 것부터 일단 실천해 보자. 이는 본인의 자존감을 높이는 데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