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Psychology)

행복에 관한 잘못된 믿음 (오해)

by ♥♥♥♥ 2021. 12. 15.

스마일 표정의 행복한 풍선
행복과 오해

 

우리를 행복하게 해 줄 것이라고 알고 있는 상식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많습니다.

사람들은 대개 완벽한 파트너를 찾거나, 많은 급여를 받는 것과 같이 우리가 정한 이상적인 기준에 도달하면 행복이 달성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인간은 새로운 상황에 금방 잘 적응합니다. 

즉, 사람들은 새로운 관계나 새롭게 달성한 부에 쉽게 익숙해지고, 금방 기본 행복 수준으로 돌아가 그다음의 이정표를 찾습니다.

다행히 이러한 원칙은 행복 뿐만 아니라, 좌절이나 패배에도 적용됩니다.

우리에게는 회복력이 있으며, 아마도 실패에 굴하지 않고 금방 또다시 행복을 추구할 것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최적의 연봉은 백만 달러인 10억이 아니라 약 7천만 원 - 1억 원 수준이라고 합니다.

1억 이상의 연봉은 삶의 행복을 증가시키는 것과 동일한 것이 아닙니다.

즉, 적정 수준 이상의 돈을 번다는 것의 의미는 그 보다 덜 버는 사람보다 반드시 행복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돈은 일정 수준까지 필요한 것이며, 그 이상의 소유는 더 이상 행복한 삶과 웰빙에 큰 영향을 줄 수 없는 것이다.

 

바람에 흔들리는 드림캐쳐 행복 주문
행복에 대한 미신

 

행복과 관련된 오해, 잘못된 생각들은 다음과 같다.

 

  • "나는 부자가 되고 성공하면 행복할 것이다."
  • "내가 좋은 사람과 결혼하면 행복할 것이다."
  • "내 꿈의 직장을 찾으면 나는 행복할 것이다."
  • "나를 둘러싼 관계가 무너지면, 나는 행복할 수 없다."
  • "내 인생 최고의 해는 끝났다."
  • "나는 나의 정신적/육체적 질병에서 결코 회복할 수 없을 것이다."

 

'심리학(Psycholo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면증을 극복하는 방법  (10) 2021.12.22
심리학이란? (Psychology)  (6) 2021.12.20
마음과 정신에 대하여  (0) 2021.12.17
행복과 건강  (4) 2021.12.16
행복(Happiness)이란 무엇일까?  (10) 2021.1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