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소개
한양대학교 경영대학교 교수, 미국 일리노이 대학교 박사, 심리학을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 교수
소비자 심리의 관점에서 설명해 주는 편안한 강의 형태로 이 책을 구성
공감가는 부분 & 유용한 부분
P.103 (생텍쥐페리 인용문)
"배를 제대로 만들고 싶으면, 일꾼들에게 목재를 이리 옮기고 저리 옮기도록 일일이 지시하거나 일감을 배분하는 바다에 대한 동경심을 품게 하라."
▶ 내가 남들에게 일을 시키기 힘든 이유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구절이다. ^^;;
P.106 (윌리엄 헨리 William Ernest Henley의 시 인용문)
<Invitctus - 굴복치 않으리>
나를 감싸고 있는 밤은
구덩이 속같이 어둡다.
어떤 신에게라도
정복되지 않는 영혼을 내게 주심에 나는 감사하리라.
가혹한 상황의 손아귀에서도
나는 움츠러들거나 소리 내어 울지 않으리.
운명의 막대기가 날 내리쳐
내 머리가 피투성이가 되어도 나는 굽히지 않으리.
분노와 비탄 너머에 어둠의 공포만이 거대하고
절박한 세월이 흘러가지만
나는 두려움에 떨지 않으리.
지나가야 할 문이 얼마나 좁을지
얼마나 가혹한 벌이 기다릴지는 문제되지 않는다.
나는 내 운명의 주인이며
나는 내 영훈의 선장이다.
▶ 사람들은 내가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한 동경이 있다. 직설적이고 과감하고 처절하게 표현한 시 구절이 오늘따라 맘에 꼳힌다.
P.123
표 1-5 브랜드 컨셉의 7C
컨셉의 도출 | CUSTOMER-ORIENTATION | 고객 지향성 |
CONDENSATION | 응축성 | |
외부의 표현 | CREATIVITY | 창의성 |
CONTINUITY | 지속성 | |
내부적 활용 | COMBINATION | 조화성 |
CONSISTENCY | 일관성 | |
COMPLEMENTARITY | 보완성 |
▶ 이 책은 1부 브랜드 탄생(컨셉)과 2부 브랜드 체험의 내용으로 나눠 구성되어 있다. 1부 브랜드 컨셉의 요약은 위와 같다. 이 중 내부적 활용 관련 내용이 많이 공감되었다. 내가 마케팅 전문가가 아니라서 그럴 수도~~ ^^
P.155
머리(HEAD)에서 마음(HEART)으로
: 머리는 좋아해야(PREPER) 할 이유를 찾아주고, 마음은 구매해야(PURCHASE) 할 이유를 찾아준다.
▶ '머리가 아닌 마음에 호소하라' CHAPTER의 주요 내용이다. 감정적이기보다는 논리적인 사람이라 생각하는 나이지만, 아주 공감 가는 문장이다.
P.229
표 2-6 디자인으로 부가되는 가치
컨셉 | 중시하는 특성 | 가치 | 브랜드 의미 | 디자인으로 부가되는 가치 |
효능충족 | 기능성 FUCTION |
실용적 가치 | WHAT THE BRAND DOES TO ME |
저것을 사는 대신 이것을 사게 만든다 |
긍지추구 | 과시성 FACE |
사회적 가치 | WHAT THE BRAND SAYS ABOUT ME |
안 살 것을 사게 만든다 더 비싼 값을 받게 해 준다 |
경험유희 | 유희성 FUN |
개인적 가치 | WHAT THE BRAND SAYS TO ME |
관련 제품을 사게 만든다 또 사게 만든다 |
▶ '아름다움이 힘이니라' CHAPTER의 주요 내용이다. 이 책은 2012년에 쓰인 책이라서 다소 고전적인 내용이 많다. 이 책이 쓰여진 시대보다 지금 더욱더 다지인 가치의 중요성이 증가되었다는 생각이 든다.
P.247
인식(AWARENESS)에서 갈망(ASPIRATION)으로
: 인식은 기억되는 것(BEING REMEMBERED)을 말하고, 갈망은 찾게 되는 것(BEING SOUGHT OUT)을 말한다.
▶ '호랑이는 가죽을 남기고, 브랜드는 스토리를 남긴다' CHAPTER의 주요 내용이다. 개인적으로 욕구가 적은 편이라 갈망하는 것도 별로 없다. 너무 밋밋한 삶인 듯 ㅠ 그래서 스토리를 가진 드라마를 잘 안 보는 건가? 급 갑자기 다른 데로 이야기가 샜네 ~~
P.307
지금까지 마케팅의 핵심인 브랜딩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 책은 크게 두 가지 관점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1부는 브랜드 컨셉을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 오늘날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면 좋은 품질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좋은 품질에 상응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어야 하지요. 그러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브랜드 컨셉을 만들어야 하는데, 1부에서는 그에 필요한 일곱 가지 요소(7C)를 살펴보았습니다.
22부는 브랜드 컨셉의 체험입니다. 소비자들은 특정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고심하거나 구매해 사용하는 동안, 브랜드 컨셉을 체험하게 됩니다. 2부에서는 브랜드를 좀 더 효과적이고 강력하게 체험할 수 있는 일곱 가지 방법(7E)을 살펴보았습니다.
(브랜드 체험의 일곱 가지 요소 : 비본질적 요소, 감성 요소, 공감 요소, 심미적 요소, 스토리 요소, 엔터테인먼트 요소, 자아 요소)
▶ 본 책 내용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아는 내용이고 오래된 사례들이 많아 다소 식상한 부분도 있었지만, 알면 뭐해 실천을 못하고 안 하는데 라는 생각이 들어 반성하게 되는 책이다.
이럴 때, 이런 분께 추천
마케팅 수업을 안 들어 보신 분, 브랜딩 개념이 처음이신 분께 추천드려요.브랜딩에 대해 아주 쉽게 접근 가능합니다. 예시가 충분하여 술술 읽혀요.2012년 책이라 사례들이 올드하긴 하지만, 고전이라 생각할 수 있는 내용들이 많이 들어 있어요.본인의 일을 하는 사람 중 뭔가 지지부진하며,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다 싶은 생각이 들 때 브랜딩 개념을 도입해 보세요. 브랜딩 입문서로 괜찮은 책입니다. 단, 실제 적용하려고 한다 하면 좀 더 최신의 좀 더 깊이 있는 책을 추가로 읽어야 할 듯합니다.
※ 교보문고 도서 구매 링크 :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65700784&orderClick=LEa&K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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